본문 바로가기

만만상사...울산 코리아풍산개농장 풍산개들

울산 코리아풍산개농장 전경 (2008년 4월)

원문출처: http://cafe.naver.com/koreapungsandog/2

2008년 4월 13일 올려진 글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아래 동영상의 개들은

울산에 있었던 코리아풍산개농장의 풍산개들입니다.

 

 

 

풍산개 황포

올린 날짜 : 2008.05.01

 

 

 

 

 

 

코리아풍산개농장 전경 

올린 날짜 :2008.05.01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이 동영상에 보면 많은 풍산개들이 나오는데

이제까지 제가 봐왔던 최고의 풍산개들입니다.

 

 

북한에서 풍산개는 원종과 잡종으로 나누어져 있었는데, 원종은 풍산개의 고유한 우량종들을 야생화 시켜 보존해 온 품종이고, 잡종은 북한에서 군견으로 키우던 세퍼트와 다른 유명한 사냥개들을 풍산개와 교배시켜 얻은 품종들이었다고 합니다. 그리고 그 원종은 개마고원의 풍산 광덕리에 있는 광덕풍산종견장에서 관리되고 있었지요.

 

이런 측면에서 보면, 1999년 야생동물교류사업 때 북한 당국에서 공식적으로 보내온 4마리와 2000년 김대중 대통령 평양 방문 당시 보내준 2마리는 잡종 풍산개에 속합니다. 북한 당국에서 공식으로 보내준 이 6마리는 모두 평양중앙동물원 출신의 풍산개 강아지들이었는데, 그 강아지들이 남한에 내려와 성견이 되어 6마리가 교배하여 새끼들을 낳아보니... 북한 당국에서 표방하는 풍산개들과는 완전히 다른 풍산개들이 나오고 말았지요. 그 정도가 기형을 가진 장애견들이 70%나 나오고 말았답니다. 북한당국의 풍산개 백구화 정책에 따라 관상용으로 개발되어 관리되고 있던 개들을 정식으로 보내준 것이었는데... 혈통 고정도 되지 않은 유전적 결함이 심각한 수준의 개들이었다는 사실이... 그 개들이 커서 낳은 새끼들을 통해 나타난 것입니다.

 


그리고 북한 광덕 풍산개 종견장에서도

 

원종과 잡종을 철저히 분리하여 사육하였다고 하는데!...

 

 

1994년 가을 [고난의 행군]이 시작되기 전의 개들이 최상급 원종 풍산개들이었다고 하는데, [고난의 행군] 이후로는 광덕풍산개종견장에서도 종견 관리가 어렵게 되었다고 합니다.

 

그때, [고난의 행군]이 시작되기 1년 전인 1993년 가을 포항에 있는 만만상사에서 연변 조선족을 통하여 북한 광덕리 풍산종견사육장에서 (북한 당국 몰래) 사육장에 돈을 주고 29마리의 강아지들을 사들였는데, 그 강아지들 29마리 중에서 16마리가 1993년 11월 6일 인천항으로 들어왔습니다.

 

 

1993년 11월 6일 최초로 남한에 들어온 풍산개들 

 고난의 행군이 1994년 가을부터 일어났다고 하니까

그 1년 전에 남한에 들어온 이 강아지들이 진짜 원종의 풍산개들인 것입니다.

북한 당국에 허락없이 데려온 것은 미안한 일이지만...

그때 데려왔으니까 남한에서라도 지금까지 좋은 풍산개들이 많이 남아 있게 된 것입니다.

 

 

북한 당국에 미안한 일이지만... 그 이후로 광덕풍산개종견장에서도 관리가 어렵게 된 것을 보면... 토종개 유전자 보존 차원에서 오히려 잘 되었다는 생각도 듭니다. 기회가 되면, 남한에 들어온 풍산개 원종들의 후손들을 북한에 다시 되돌려주면 되는 것이니까요. 정주영 회장님 소떼 몰고 가셨던 것처럼... 배 이상으로 보내주면 만회할 수 있는 것입니다.

 

 

 

1993년 11월 6일 남한에 들어온

만만상사의 이 풍산개 강아지들은...

 

철원 고려풍산개농장으로 보내져 사육되다가

다시 울산코리아풍산개농장으로 내려와 사육되었다고 하는데!

그 과정에서 일부가 신동탄풍산개농장으로 들어갔다고 합니다.

 

그러니까, 2008년에 촬영된 위 울산코리아풍산개농장의 개들은 1993년 11월 북한에서 내려온 강아지들의 15년 후 후손들 모습인 것입니다. 이 개들이 바로 원종 풍산개들입니다.

 

북한에서는 1975년 [광덕풍산개사육장] 운영이 본격화 되면서 1994년 [고난의 행군]이 시작되기 전에는 최상급 풍산개 종견들이 300마리 정도가 있었다고 하는데, 1993년 가을에 내려온 그 강아지들의 후손인 울산코리아풍산개농장의 풍산개들은 원종풍산개들 중에서도 최상급 풍산개들이었던 것입니다.